■ 마케팅 컨설팅
마케팅 컨설팅은 시장환경분석부터 판매까지,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제공합니다. 급변하는 경쟁시장에서 데이터 기반의 명확한 통찰력과 전문성으로 비즈니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매출증대, 신규시장 진출 등 구체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최적화된 로드맵을 전문가 그룹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 성공적인 미래를 기업전략연구원과 함께 첫 거름을 내딛어 보세요.
● 마케팅 전략 수립은 어떻게 하나요?
마케팅 전략은 단순히 광고를 하는 것을 넘어, 고객을 이해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최종적으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일련의 계획입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시장 및 고객 분석 (가장 중요!)
모든 마케팅 활동의 시작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팔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에서 출발합니다.
1. 시장 조사
① 시장 규모 및 성장성: 현재 시장의 크기는 어느 정도이며,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지 파악합니다.
② 경쟁사 분석: 주요 경쟁사는 누구이며, 그들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분석합니다.
③ 거시 환경 분석: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등 외부 환경 요인(PEST 분석)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2. 고객 분석
① 타겟 고객 정의: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고객층은 누구인지 연령, 성별, 직업, 거주지 등을 분석.
② 가상의 고객 설정: 가상의 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문제점, 니즈, 구매 동기, 정보 습득 채널 등을 구체적으로 설계. 예로 "30대 후반, 편리하고 건강한 간편식에 관심 많음" 등.
③ 고객 여정 맵핑: 고객이 우리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인지하고, 탐색하고, 구매하고, 사용하는 전체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시각화하여 각 단계에서 어떤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지 프로세스 별 주안점을 파악.
2단계: 마케팅 목표 설정 (SMART 원칙)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SMART 원칙SMART 원칙)가 있어야 마케팅 활동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고 개선.
① S (Specific, 구체적인): "매출 증대"가 아닌 "X개월 내에 온라인 채널 매출 20% 증대"
② M (Measurable, 측정 가능한): 목표 달성 여부를 숫자로 확인.
③ A (Achievable, 달성 가능한): 비현실적인 목표는 팀의 사기를 저하.
④ R (Relevant, 관련성 있는): 전체 비즈니스 목표와 연관성.
⑤ T (Time-bound, 시간 제한이 있는): 언제까지 목표를 달성할 것인지 명확한 기한.
3단계: 마케팅 믹스 (4P) 전략 수립
① Product (제품/서비스)
⎆ 어떤 기능과 특징을 제공할 것인가?
⎆ 디자인, 품질, 브랜드, 포장 등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서비스의 경우,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
⎆지속적인 제품 개선 및 신제품 개발 전략은?
② Price (가격)
⎆ 제품/서비스의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원가, 경쟁사 가격, 고객의 지불 의사)
⎆ 할인, 프로모션, 멤버십 등 가격 전략은?
③ Place (유통/채널)
⎆ 어떤 유통 채널을 통해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가?(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 옴니채널(온/오프라인 통합) 전략을 고려할 것인가?
④ Promotion (촉진/홍보)
⎆ 광고: 온라인(검색 광고, SNS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오프라인(TV, 라디오, 신문, 잡지, 옥외광고)
⎆ PR (Public Relations): 언론 홍보, 보도자료 배포, 미디어 관계 관리
⎆판매 촉진: 할인, 쿠폰, 이벤트, 샘플 제공, 체험단 운영
⎆ 개인 판매: 직접 판매, 영업 사원
⎆ 디지털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SEO),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커뮤니티 마케팅: 고객과의 소통 및 관계 구축
⎆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확산 유도
4단계: 실행 계획 수립 및 예산 배정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언제, 누가, 어떤 예산으로 수행할 것인지 계획합니다.
① 액션 플랜: 각 마케팅 활동에 대한 세부 실행 계획(담당자, 시작일/종료일, 목표)을 수립.
② 예산 배정: 각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예산을 책정하고 효율적으로 배분.(예: 광고비, 콘텐츠 제작비 등)
③ 일정 관리: 전체 마케팅 활동의 타임라인을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관리.
④ STP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수행.
5단계: 성과 측정 및 피드백 (지속적인 개선)
마케팅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측정과 개선을 통해 발전해야 합니다.
① 핵심성과지표(KPI) 설정: 마케팅 목표 달성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를 설정. (예: 웹사이트 트래픽, 전환율, 신규 고객 확보 비용(CAC), 고객 생애 가치(LTV), 소셜 미디어 참여율, 광고 ROI 등)
② 데이터 분석: 설정된 KPI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분석.
③ 피드백 및 개선: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마케팅 활동이 효과적이었는지,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파악하고 다음 전략에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테스트 등을 통해 최적의 방안을 검색.
● 마케팅 컨설팅
1단계: 상담 및 프로젝트 점검
① 고객사의 현재 상황, 문제점, 컨설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파악하고, 컨설팅의 범위와 방향을 설정.
② 필요한 경우 초기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컨설팅 제안서(프로젝트 범위, 목표, 예상 기간, 비용, 방법론 등 포함)를 작성하여 고객사에 제시.
2단계: 현황분석 및 진단
① 시장분석: 거시적 환경(PEST:Political, Economic, Social Cultural, Technological),
② 산업분석: 5Force(경쟁자 간의 경쟁강도, 신규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협상력)
③ 경쟁분석: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분석(비교),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 분석
④ 핵심역량분석: 갱쟁사와 차별성, 회소성(모방하기 힘든가), 고객수혜성(고객에게 가치), 가치창출(시장진입 가능)
⑤ 손익분석: BEP(손익분기점 매출액)=고정비 /(1-(총 변동비/총 매출액)
⑥ 가치사슬분석, SWOT(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분석 등 기업의 특성 및 규모를 고려하여 경쟁시장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② 그 다음으로 이슈과제선정 및 시장매력도는 시장규모와 시장성장율 Matrix 방식으로 3단계(1-9) 구분하여 우측상단 3영역은 청신호 지역(2.3.4), 대각성 3영역은(1.5.9) 주의 신호지역, 좌측 하단 3 영역(4,7,8)은 적신호지역으로 분류하여 사업정보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3단계: 마케팅 전략 수립
경쟁시장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4C(Customer Needs, Cost to Customer, Convenience, Communication)전략으로 자사와 고객 관계에서 최적의 대안을 고민하여 마케팅 전략을 단기, 중장기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TP 마케팅 전략은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목표 시장을 설정(Targeting)한 뒤, 해당 시장에 제품을 차별적으로 포지셔닝(Positioning)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특정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실행 지원 및 성과 측정
① 수립된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출과제에 대한 모니터링 및 지속적 개선 전개.
② 설정된 KPI에 따라 마케팅 성과 측정하고 데이터 정리.
5단계: 마케팅 전략 컨설팅 결과 최종 보고 및 평가
① 컨설팅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결과를 요약하고, 컨설팅 성과에 대한 타당성 검토 및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보고
② 프로젝트에 대한 향후 제언 및 사후관리방안 제시
3. 마케팅 컨설팅 효과
.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성 향상
. 고객참여도 및 구매빈도 증가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서비스 고도화
. 경쟁우위 확보 및 시장 리더십 강화
4. 마케팅 컨설팅 기간: 협의
5. 마케팅 컨설팅 금액: 상담 후 견적서 송부